2021. 9. 21. 15:05ㆍIT공부/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
07. 상속은 언제 사용 할까?
IS-A 관계(is a relationship : inheritance)
- 일반적인(general) 개념과 구체적인(specific) 개념과의 관계
- 상위 클래스 : 하위 클래스보다 일반적인 개념 ( 예: Employee )
- 하위 클래스 : 상위 클래스보다 구체적인 개념들이 더해짐 ( 예: Engineer, Manager...)
- 상속은 클래스간의 결합도가 높은 설계
- 상위 클래스의 수정이 많은 하위 클래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
- 계층구조가 복잡하거나 hierarchy가 높으면 좋지 않음
HAS-A 관계(composition)
-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관계 ( 변수로 선언 )
- 코드 재사용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
- Student가 Subject를 포함하는
- Library를 구현할 때 ArrayList 생성하여 사용
- 상속하지 않음
08. 다운 캐스팅과 instanceof
다운 캐스팅(downcasting)
- 업캐스팅된 클래스를 다시 원래의 타입으로 형 변환
- 하위 클래스로의 형 변환은 명시적으로 해야 함
Customer vc = new VIPCustomer(); //묵시적
VIPCustomer vCustomer = (VIPCustomer)vc; //명시적
instanceof를 이용하여 인스턴스의 형 체크
- 원래 인스턴스의 형이 맞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키워드 맞으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 함
AnimalTest.java
public void testDownCasting(ArrayList<Animal> list) {
for(int i =0; i<list.size(); i++) {
Animal animal = list.get(i);
if ( animal instanceof Human) {
Human human = (Human)animal;
human.readBooks();
} else if( animal instanceof Tiger) {
Tiger tiger = (Tiger)animal;
tiger.hunting();
} else if( animal instanceof Eagle) {
Eagle eagle = (Eagle)animal;
eagle.flying(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error");
}
}
}
09. 추상 클래스(abstract class) 구현하기
추상 클래스란?
- 구현 코드 없이 메서드의 선언만 있는 추상 메서드(abstract method)를 포함한 클래스
- 메서드 선언(declaration) : 반환타입, 메서드 이름, 매개변수로 구성
- 메서드 정의(definition) : 메서드 구현(implementation)과 동일한 의미 구현부(body) 를 가짐 ({ })
- 예) int add(int x, int y); // 선언
int add(int x, int y){ } // 구현부가 있음, 추상 메서드 아님 - abstract 예약어를 사용
- 추상 클래스는 new 할 수 없음 (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 )
추상 클래스 구현하기
- 메서드에 구현 코드가 없으면 abstract 로 선언
- abstract로 선언된 메서드를 가진 클래스는 abstract로 선언
- 모든 메서드가 구현 된 클래스라도 abstract로 선언되면 추상 클래스로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
-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가 상속 하여 구현
- 추상 클래스 내의 추상 메서드 : 하위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
- 추상 클래스 내의 구현 된 메서드 : 하위 클래스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메서드 ( 필요에 따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함 )
- 예제 구현하기
Computer.java
public abstract class Computer {
abstract void display();
abstract void typing();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켭니다.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끕니다.");
}
}
DeskTop.java
public class DeskTop extends Computer{
@Override void display() {
System.out.println("DeskTop display");
}
@Override void typing() {
System.out.println("DeskTop typing");
}
@Override 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Desktop turnoff");
}
}
NoteBook.java
public abstract class NoteBook extends Computer{
@Override public void typing() {
System.out.println("NoteBook typing");
}
}
MyNoteBook.java
public class MyNoteBook extends NoteBook{
@Override void display() {
System.out.println("MyNoteBook display");
}
}
ComputerTest.java
public class Computer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omputer computer = new DeskTop();
computer.display();
computer.turnOff();
NoteBook myNote = new MyNoteBook();
}
}
10. 추상 클래스의 응용 - 템플릿 메서드 패턴
템플릿 메서드
- 추상 메서드나 구현 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코드의 흐름(시나리오)를 정의하는 메서드
- final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게 함
-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계 패턴
- 추상 클래스로 선언된 상위 클래스에서 템플릿 메서드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정의 하고 하위 클래스에서
다르게 구현되어야 하는 부분은 추상 메서드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 하도록 함
템플릿 메서드 예제
Car.java
public abstract class Car {
public abstract void drive();
public abstract void stop();
public void startCar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켭니다.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끕니다.");
}
final public void run() {
startCar();
drive();
stop();
turnOff();
}
}
ManualCar.java
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{
@Override public void drive() {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운전합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핸들을 조작합니다.");
}
@Override public void stop() {
System.out.println("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합니다.");
}
}
AICar.java
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{
@Override public void drive() {
System.out.println("자율 주행합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꿉니다.");
}
@Override public void stop() {
System.out.println("스스로 멈춥니다.");
}
}
CarTest.java
public class CarTes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r aiCar = new AICar();
aiCar.run();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");
Car manualCar = new ManualCar(); manualCar.run();
}
}
final 예약어
- final 변수 : 값이 변경될 수 없는 상수
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
- final 메서드 :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는 메서드
- final 클래스 :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
여러 자바 파일에서 사용하는 상수 값 정의
Define.java
public class Define {
public static final int MIN = 1;
public static final int MAX = 999999;
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
public static final String GREETING = "Good Morning!";
public static final int MATH_CODE = 1001;
public static final int CHEMISTRY_CODE = 1002;
}
UsingDefine.java
public class UsingDefin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Define.GREETING);
System.out.println(Define.MIN);
System.out.println(Define.MAX);
System.out.println(Define.MATH_CODE);
System.out.println(Define.CHEMISTRY_CODE);
System.out.println("원주률은" + Define.PI + "입니다.");
}
}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강의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
'IT공부 > 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8일차 (0) | 2021.09.23 |
---|---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7일차 (1) | 2021.09.22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5일차 (0) | 2021.09.20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4일차 (0) | 2021.09.19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3일차 (0) | 2021.09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