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6일차

2021. 9. 21. 15:05IT공부/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

07. 상속은 언제 사용 할까?

IS-A 관계(is a relationship : inheritance)

  • 일반적인(general) 개념과 구체적인(specific) 개념과의 관계
  • 상위 클래스 : 하위 클래스보다 일반적인 개념 ( 예: Employee )
  • 하위 클래스 : 상위 클래스보다 구체적인 개념들이 더해짐 ( 예: Engineer, Manager...)
  • 상속은 클래스간의 결합도가 높은 설계
  • 상위 클래스의 수정이 많은 하위 클래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
  • 계층구조가 복잡하거나 hierarchy가 높으면 좋지 않음

HAS-A 관계(composition)

  •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관계 ( 변수로 선언 )
  • 코드 재사용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
  • Student가 Subject를 포함하는
  • Library를 구현할 때 ArrayList 생성하여 사용
  • 상속하지 않음

08. 다운 캐스팅과 instanceof

다운 캐스팅(downcasting)

  • 업캐스팅된 클래스를 다시 원래의 타입으로 형 변환
  • 하위 클래스로의 형 변환은 명시적으로 해야 함

Customer vc = new VIPCustomer(); //묵시적

VIPCustomer vCustomer = (VIPCustomer)vc; //명시적

instanceof를 이용하여 인스턴스의 형 체크

  • 원래 인스턴스의 형이 맞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키워드 맞으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 함

AnimalTest.java

public void testDownCasting(ArrayList<Animal> list) {

         for(int i =0; i<list.size(); i++) {

            Animal animal = list.get(i);

             if ( animal instanceof Human) {

                Human human = (Human)animal;

                human.readBooks();

            } else if( animal instanceof Tiger) {

                Tiger tiger = (Tiger)animal;

                 tiger.hunting();

           } else if( animal instanceof Eagle) {

               Eagle eagle = (Eagle)animal;

               eagle.flying();

            } else {

    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error");

              }

           }

}

09. 추상 클래스(abstract class) 구현하기

추상 클래스란?

  • 구현 코드 없이 메서드의 선언만 있는 추상 메서드(abstract method)를 포함한 클래스
  • 메서드 선언(declaration) : 반환타입, 메서드 이름, 매개변수로 구성
  • 메서드 정의(definition) : 메서드 구현(implementation)과 동일한 의미 구현부(body) 를 가짐 ({ })
  • 예) int add(int x, int y); // 선언
       int add(int x, int y){ } // 구현부가 있음, 추상 메서드 아님
  • abstract 예약어를 사용
  • 추상 클래스는 new 할 수 없음 (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 )

추상 클래스 구현하기

  • 메서드에 구현 코드가 없으면 abstract 로 선언
  • abstract로 선언된 메서드를 가진 클래스는 abstract로 선언
  • 모든 메서드가 구현 된 클래스라도 abstract로 선언되면 추상 클래스로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
  •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가 상속 하여 구현
  • 추상 클래스 내의 추상 메서드 : 하위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
  • 추상 클래스 내의 구현 된 메서드 : 하위 클래스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메서드 ( 필요에 따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함 )
  • 예제 구현하기

Computer.java

public abstract class Computer {

          abstract void display();

          abstract void typing();

          public void turnOn() {

    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켭니다.");

          }

         public void turnOff() {

    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끕니다.");

          }

}

 

DeskTop.java

public class DeskTop extends Computer{

        @Override void display() {

    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DeskTop display");

        }

        @Override void typing() {

  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DeskTop typing");

       }

       @Override public void turnOff() {

  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Desktop turnoff");

       }

}

 

NoteBook.java

public abstract class NoteBook extends Computer{

        @Override public void typing() {

  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NoteBook typing");

        }

}

 

MyNoteBook.java

public class MyNoteBook extends NoteBook{

         @Override void display() {

  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MyNoteBook display");

       }

}

ComputerTest.java

public class ComputerTest {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       Computer computer = new DeskTop();

       computer.display();

       computer.turnOff();

       NoteBook myNote = new MyNoteBook();

       }

}

 

10. 추상 클래스의 응용 - 템플릿 메서드 패턴

템플릿 메서드

  • 추상 메서드나 구현 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코드의 흐름(시나리오)를 정의하는 메서드
  • final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게 함
  •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계 패턴
  • 추상 클래스로 선언된 상위 클래스에서 템플릿 메서드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정의 하고 하위 클래스에서

  다르게 구현되어야 하는 부분은 추상 메서드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 하도록 함

템플릿 메서드 예제

Car.java

public abstract class Car {

       public abstract void drive();

       public abstract void stop();

       public void startCar() {

  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켭니다.");

       }

      public void turnOff() {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끕니다.");

      }

      final public void run() {

            startCar();

            drive();

            stop();

            turnOff();

       }

}

 

ManualCar.java

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{

        @Override public void drive() {

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운전합니다.");

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핸들을 조작합니다.");

        }

        @Override public void stop() {

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합니다.");

        }

}

 

AICar.java

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{

          @Override public void drive() {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자율 주행합니다.");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꿉니다.");

         }

         @Override public void stop() {

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스스로 멈춥니다.");

        }

}

 

CarTest.java

public class CarTes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        Car aiCar = new AICar();

       aiCar.run();

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");

        Car manualCar = new ManualCar(); manualCar.run();

        }

}

final 예약어

  • final 변수 : 값이 변경될 수 없는 상수

   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

  • final 메서드 :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는 메서드
  • final 클래스 :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

여러 자바 파일에서 사용하는 상수 값 정의

Define.java

public class Define {

    public static final int MIN = 1;

    public static final int MAX = 999999;

    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

    public static final String GREETING = "Good Morning!";

    public static final int MATH_CODE = 1001;

     public static final int CHEMISTRY_CODE = 1002;

}

 

UsingDefine.java

public class UsingDefine {

         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Define.GREETING);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Define.MIN);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Define.MAX);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Define.MATH_CODE);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Define.CHEMISTRY_CODE);

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원주률은" + Define.PI + "입니다.");

          }

}
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
강의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 

https://bit.ly/37BpXiC