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. 9. 20. 16:43ㆍIT공부/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
05. 메서드 재정의와 가상 메서드 원리
메서드는 어떻게 호출되고 실행 되는가?
- 메서드(함수)의 이름은 주소값을 나타냄
- 메서드는 명령어의 set 이고 프로그램이 로드되면 메서드 영역(코드 영역)에 명령어 set이 위치
- 해당 메서드가 호출 되면 명령어 set 이 있는 주소를 찾아 명령어가 실행됨
- 이때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들은 스택 메모리에 위치 하게됨
- 따라서 다른 인스턴스라도 같은 메서드의 코드는 같으므로 같은 메서드가 호출됨
-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변수는 힙 메모리에 따로 생성되지만, 메서드 명령어 set은 처음 한번만 로드 됨
public class TestMethod { int num; void aaa() {
System.out.println("aaa() 호출"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estMethod a1 = new TestMethod();
a1.aaa();
TestMethod a2 = new TestMethod();
a2.aaa();
}
}
가상 메서드의 원리
- 가상 메서드 테이블(vitual method table)에서 해당 메서드에 대한 address를 가지고 있음
- 재정의된 경우는 재정의 된 메서드의 주소를 가리킴
06. 다형성과 다형성을 사용하는 이유
다형성(polymorphism) 이란?
- 하나의 코드가 여러 자료형으로 구현되어 실행되는 것
- 같은 코드에서 여러 다른 실행 결과가 나옴
- 정보은닉, 상속과 더불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임
- 다형성을 잘 활용하면 유연하고 확장성있고, 유지보수가 편리한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음
다형성의 예
class Animal{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움직입니다.");
}
public void eating() {
}
}
class Human extends Animal{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두발로 걷습니다.");
}
public void readBooks() {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책을 읽습니다.");
}
}
class Tiger extends Animal{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호랑이가 네 발로 뜁니다.");
}
public void hunting() {
System.out.println("호랑이가 사냥을 합니다.");
}
}
class Eagle extends Animal{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독수리가 하늘을 날아갑니다.");
}
public void flying() {
System.out.println("독수리가 날개를 쭉 펴고 멀리 날아갑니다");
}
}
public class Animal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nimal hAnimal = new Human();
Animal tAnimal = new Tiger();
Animal eAnimal = new Eagle();
AnimalTest test = new AnimalTest();
test.moveAnimal(hAnimal);
test.moveAnimal(tAnimal);
test.moveAnimal(eAnimal);
ArrayList<Animal> animalList = new ArrayList<Animal>();
animalList.add(hAnimal);
animalList.add(tAnimal);
animalList.add(eAnimal);
for(Animal animal : animalList) {
animal.move();
}
}
public void moveAnimal(Animal animal) {
animal.move();
}
}
다형성을 사용하는 이유?
- 다른 동물을 추가하는 경우
- 상속과 메서드 재정의를 활용하여 확장성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음
- 그렇지 않는 경우 많은 if-else if문이 구현되고 코드의 유지보수가 어려워짐
- 상위 클래스에서는 공통적인 부분을 제공하고 하위 클래스에서는 각 클래스에 맞는 기능 구현
- 여러 클래스를 하나의 타입(상위 클래스)으로 핸들링 할 수 있음
다형성을 활용한 멤버십 프로그램 확장
- 일반 고객과 VIP 고객 중간 멤버십 만들기GOLD 고객 등급을 만들고 혜택은 다음과 같다
- 제품을 살때는 10프로를 할인해준다
- 보너스 포인트는 2%를 적립해준다
- 고객이 늘어 일반 고객보다는 많이 구매하고 VIP보다는 적게 구매하는 고객에게도 해택을 주기로 했다.
GoldCustomer.java
public class GoldCustomer extends Customer{
double saleRatio;
public GoldCustomer(int customerID, String customerName){
super(customerID, customerName);
customerGrade = "GOLD";
bonusRatio = 0.02;
saleRatio = 0.1;
}
public int calcPrice(int price){
bonusPoint += price * bonusRatio;
return price - (int)(price * saleRatio);
}
}
VIPCustomer.java
//showCustomerInfo() 재정의
public String showCustomerInfo(){
return super.showCustomerInfo() + " 담당 상담원 번호는 " + agentID + "입니다";
}
CustomerTest.java
public class Customer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rrayList<Customer> customerList = new ArrayList<Customer>();
Customer customerLee = new Customer(10010, "이순신");
Customer customerShin = new Customer(10020, "신사임당");
Customer customerHong = new GoldCustomer(10030, "홍길동");
Customer customerYul = new GoldCustomer(10040, "이율곡");
Customer customerKim = new VIPCustomer(10050, "김유신", 12345);
customerList.add(customerLee);
customerList.add(customerShin);
customerList.add(customerHong);
customerList.add(customerYul);
customerList.add(customerKim);
System.out.println("====== 고객 정보 출력 =======");
for( Customer customer : customerList){
System.out.println(customer.showCustomerInfo());
}
System.out.println("====== 할인율과 보너스 포인트 계산 =======");
int price = 10000;
for( Customer customer : customerList){
int cost = customer.calcPrice(price);
System.out.println(customer.getCustomerName() +" 님이 " + + cost + "원 지불하셨습니다."); System.out.println(customer.getCustomerName() +" 님의 현재 보너스 포인트는 " + customer.bonusPoint + "점입니다.");
}
}
}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강의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
'IT공부 > 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7일차 (1) | 2021.09.22 |
---|---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6일차 (0) | 2021.09.21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4일차 (0) | 2021.09.19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3일차 (0) | 2021.09.18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2일차 (0) | 2021.09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