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10일차

2021. 9. 15. 22:57IT공부/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

17. static메서드의 구현과 활용, 변수의 유효 범위

static 메서드 만들기

  • serialNum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/setter 구현

Employee.java

 

private static int serialNum = 1000;

... public static int getSerialNum() {

       return serialNum;

       }

   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(int serialNum) {

       Employee.serialNum = serialNum;

    }

  •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가능 ( 클래스 메서드, 정적 메서드 )
  • 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
 

static 메서드(클래스 메서드)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

  •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과 무관하게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될 수 있음
  • 인스턴스 생성 전에 호출 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 내부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

 

Employee.java

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(int serialNum) {

            int i = 0;

            employeeName = "Lee"; //오류발생

           Employee.serialNum = serialNum;

    }

EmployeeTest2.java

public class EmployeeTest2 {

      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
        Employee.setSerialNum(1003);

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
        }

 }

변수의 유효 범위와 메모리

  • 변수의 유효 범위(scope)와 생성과 소멸(life cycle)은 각 변수의 종류마다 다름
  • 지역변수, 멤버 변수, 클래스 변수는 유효범위와 life cycle, 사용하는 메모리도 다름

   

  •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너무 큰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은 좋지 않음
  • 클래스 내부의 여러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 것이 좋음
  •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 시 쓸데없는 메모리가 할당됨
  • 상황에 적절하게 변수를 사용해야 함

18. static 응용 - 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

싱글톤 패턴이란?

  • 프로그램에서 인스턴스가 단 한 개만 생성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
  • static 변수, 메서드를 활용하여 구현 할 수 있음

싱글톤 패턴으로 회사 객체 구현하기

  • 생성자는 private으로 선언

private Company() {}

  • 클래스 내부에 유일한 private 인스턴스 생성

private static Company instance = new Company();

  • 외부에서 유일한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public 메서드 제공

public static Company getInstance() {

    if( instance == null) {

         instance = new Company();

         }

       return instance;

      }

CompanyTest.java

public class CompanyTest {

            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             Company company1 = Company.getInstance();

            Company company2 = Company.getInstance();

  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company1);

  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company2);

           //Calendar calendar = Calendar.getInstance();

     }

}

 

 

 
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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