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. 9. 15. 22:57ㆍIT공부/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
17. static메서드의 구현과 활용, 변수의 유효 범위
static 메서드 만들기
- serialNum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/setter 구현
Employee.java
private static int serialNum = 1000;
... public static int getSerialNum() {
return serialNum;
}
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(int serialNum) {
Employee.serialNum = serialNum;
}
-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가능 ( 클래스 메서드, 정적 메서드 )
- 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static 메서드(클래스 메서드)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
-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과 무관하게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될 수 있음
- 인스턴스 생성 전에 호출 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 내부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
Employee.java
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(int serialNum) {
int i = 0;
employeeName = "Lee"; //오류발생
Employee.serialNum = serialNum;
}
EmployeeTest2.java
public class Employee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Employee.setSerialNum(1003);
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}
}
변수의 유효 범위와 메모리
- 변수의 유효 범위(scope)와 생성과 소멸(life cycle)은 각 변수의 종류마다 다름
- 지역변수, 멤버 변수, 클래스 변수는 유효범위와 life cycle, 사용하는 메모리도 다름
-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너무 큰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은 좋지 않음
- 클래스 내부의 여러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 것이 좋음
-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 시 쓸데없는 메모리가 할당됨
- 상황에 적절하게 변수를 사용해야 함
18. static 응용 - 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
싱글톤 패턴이란?
- 프로그램에서 인스턴스가 단 한 개만 생성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
- static 변수, 메서드를 활용하여 구현 할 수 있음
싱글톤 패턴으로 회사 객체 구현하기
- 생성자는 private으로 선언
private Company() {}
- 클래스 내부에 유일한 private 인스턴스 생성
private static Company instance = new Company();
- 외부에서 유일한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public 메서드 제공
public static Company getInstance() {
if( instance == null) {
instance = new Company();
}
return instance;
}
CompanyTest.java
public class Company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ompany company1 = Company.getInstance();
Company company2 = Company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company1);
System.out.println(company2);
//Calendar calendar = Calendar.getInstance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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