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. 9. 11. 23:09ㆍIT공부/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
01. 객체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객체 (Object)
- 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 ( 사전적 의미 )
- 구체적, 추상적 데이터의 단위 ( 학생, 회원, 생산, 주문, 배송 )
객체 지향 프로그램과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
- 아침에 일어나 학교를 가는 과정을 예를 들어 봅시다.
-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일어난다 -> 씻는다 -> 밥을 먹는다 -> 버스를 탄다-> 요금을 지불한다 -> 학교에 도착
- -시간이나 사건의 흐름에 따른 프로그래밍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현하는가?
- 객체를 정의 하고
- 각 객체 제공하는 기능들을 구현하고
- 각 객체가 제공하는 기능들 간의 소통(메세지 전달)을 통하여 객체간의 협력을 구현
02. 생활 속에서 객체 찾아 클래스로 구현해 보기
객체를 찾아 봅시다
- 온라인 쇼핑몰에 회원 로그인을 하고 여러 판매자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를 골라 주문을 한다
- 아침에 회사에 가는 길에 별다방 커피숍에 들려 아이스 카페라떼를 주문했다
- 성적확인을 위해 학사 관리 시스템에 로그인 하여 수강 한 과목들의 성적을 확인했다
클래스는 객체의 청사진(blueprint) 입니다
- 객체의 속성은 클래스의 멤머 변수(member variable)로 선언 함
- 학생 클래스
public class Student {
int studentNumber;
String studentName;
int majorCode;
String majorName;
int grade;
}
- 주문 클래스
public class Order {
int orderId;
String buyerId;
String sellerId;
int productId;
String orderDate;
}
- 회원 클래스
public class UserInfo {
String userId;
String userPassWord;
String userName;
String userAddress;
int phoneNumber;
}
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할 때는
- 객체를 정의 하고
- 각 객체의 속성을 멤버 변수로 역할을 메서드로 구현하고
- 각 객체간의 협력을 구현합니다.
클래스 코딩하기
-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하는것이 좋음
- java 파일 하나에 클래스는 여러 개가 있을 수 있지만, public 클래스는 하나이고, public 클래스와 .java 파일의 이름은 동일함
- camel notation 방식으로 명명
03. 함수와 메서드
함수란 (function)
-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
- 구현된(정의된) 함수는 호출하여 사용하고 호출된 함수는 기능이 끝나면 제어가 반환됨
- 함수로 구현된 하나의 기능은 여러 곳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호출되어 사용될 수 있음
함수 정의하기
함수는 이름, 매개 변수, 반환 값, 함수 몸체(body)로 구성됨
int add(int num1, int num2) {
int result; result = num1 + num2;
return result;
}
함수 구현하기 예제
public class FunctionTest {
public static int addNum(int num1, int num2) {
int result; result = num1 + num2;
return result;
}
public static void sayHello(String greeting) {
System.out.println(greeting);
}
public static int calcSum() {
int sum = 0;
int i;
for(i = 0; i<=100; i++) {
sum += i;
}
return sum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1 = 10;
int n2 = 20;
int total = addNum(n1, n2);
sayHello("안녕하세요");
int num = calcSum();
System.out.println(total);
System.out.println(num);
}
}
함수 호출과 스택 메모리
- 스택 : 함수가 호출될 때 지역 변수들이 사용하는 메모리
- 함수의 수행이 끝나면 자동으로 반환 되는 메모리
메서드 (method)
- 객체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클래스 내부에 구현되는 함수
- 멤버 함수 (member function)이라고도 함
- 메서드를 구현함으로써 객체의 기능이 구현 됨
- 메서드의 이름은 그 객체를 사용하는 객체(클라이언트)에 맞게 짓는것이 좋음
- 예) getStudentName()
04. 객체의 속성은 멤버 변수로, 객체의 기능은 메서드로 구현한다
학생 클래스를 정의 하고 이를 사용해 보자
- 학생 클래스의 속성을 멤버 변수로 선언하고 메서드를 구현
public class Student {
public int studentID;
public String studentName;
public String address;
public void showStudentInfo() {
System.out.println(studentName + "," + address);
}
public String getStudentName() {
return studentName;
}
}
- 학생 클래스를 생성하여 생성된 객체(인스턴스)에 각각 다른 이름과 주소를 대입
public class Student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ent studentLee = new Student();
studentLee.studentName = "이순신";
studentLee.address = "서울";
studentLee.showStudentInfo();
Student studentKim = new Student();
studentKim.studentName = "김유신";
studentKim.address = "경주";
studentKim.showStudentInfo();
System.out.println(studentLee);
System.out.println(studentKim);
}
}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강의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
'IT공부 > Java&Spring 이용한 웹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08일차 (0) | 2021.09.13 |
---|---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07일차 (0) | 2021.09.12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05일차 (0) | 2021.09.10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04일차 (0) | 2021.09.09 |
한번에 끝내는 Java/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_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03일차 (0) | 2021.09.0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