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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. 11. 17. 23:52IT공부/자료구조&알고리즘 연습

최단 경로 알고리즘의 이해

 

1. 최단 경로 문제란?

- 최단 경로 문제란 두 노드를 잇는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문제임

- 가중치 그래프 (Weighted Graph) 에서 간선 (Edge)의 가중치 합이 최소가 되도록 하는 경로를 찾는 것이 목적

 

최단 경로 문제 종류

1. 단일 출발 및 단일 도착 (single-source and single-destination shortest path problem) 최단 경로 문제

  - 그래프 내의 특정 노드 u 에서 출발, 또다른 특정 노드 v 에 도착하는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문제

2. 단일 출발 (single-source shortest path problem) 최단 경로 문제

  - 그래프 내의 특정 노드 u 와 그래프 내 다른 모든 노드 각각의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문제

  > 따지고 보면 굉장히 헷깔릴 수 있으므로 명확히 하자면,

  > 예를 들어 A, B, C, D 라는 노드를 가진 그래프에서 특정 노드를 A 라고 한다면,

  > A 외 모든 노드인 B, C, D 각 노드와 A 간에 (, A - B, A - C, A - D) 각각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문제를 의미함

 

3. 전체 쌍(all-pair) 최단 경로: 그래프 내의 모든 노드 쌍 (u, v) 에 대한 최단 경로를 찾는 문제

 

2. 최단 경로 알고리즘 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위의 최단 경로 문제 종류 중, 2번에 해당

- 하나의 정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 간의 각각 **가장 짧은 거리**를 구하는 문제

 

 

다익스트라 알고리즘 로직

- 첫 정점을 기준으로 연결되어 있는 정점들을 추가해 가며, 최단 거리를 갱신하는 기법
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너비우선탐색(BFS)와 유사

  - 첫 정점부터 각 노드간의 거리를 저장하는 배열을 만든 후, 첫 정점의 인접 노드 간의 거리부터 먼저 계산하면서, 첫 정점부터 해당 노드간의 가장 짧은 거리를 해당 배열에 업데이트

> 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다양한 변형 로직이 있지만, 가장 개선된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는 방식에 집중해서 설명하기로 함

 

- 우선순위 큐를 활용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
  - 우선순위 큐는 MinHeap 방식을 활용해서, 현재 가장 짧은 거리를 가진 노드 정보를 먼저 꺼내게 됨

 

  1) 첫 정점을 기준으로 배열을 선언하여 첫 정점에서 각 정점까지의 거리를 저장

     - 초기에는 첫 정점의 거리는 0, 나머지는 무한대로 저장함 (inf 라고 표현함)

     - 우선순위 큐에 (첫 정점, 거리 0) 만 먼저 넣음

 

  2) 우선순위 큐에서 노드를 꺼냄

     - 처음에는 첫 정점만 저장되어 있으므로, 첫 정점이 꺼내짐

     - 첫 정점에 인접한 노드들 각각에 대해, 첫 정점에서 각 노드로 가는 거리와 현재 배열에 저장되어 있는 첫 정점에서 각 정점까지의 거리를 비교한다.

     - 배열에 저장되어 있는 거리보다, 첫 정점에서 해당 노드로 가는 거리가 더 짧을 경우, 배열에 해당 노드의 거리를 업데이트한다.

     - 배열에 해당 노드의 거리가 업데이트된 경우, 우선순위 큐에 넣는다.

       - 결과적으로 너비 우선 탐색 방식과 유사하게, 첫 정점에 인접한 노드들을 순차적으로 방문하게 됨

       - 만약 배열에 기록된 현재까지 발견된 가장 짧은 거리보다, 더 긴 거리(루트)를 가진 (노드, 거리)의 경우에는 해당 노드와 인접한 노드간의 거리 계산을 하지 않음

 

  3) 2번의 과정을 우선순위 큐에 꺼낼 노드가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.

 

3. 예제로 이해하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(우선순위 큐 활용)

1단계: 초기화

- 첫 정점을 기준으로 배열을 선언하여 첫 정점에서 각 정점까지의 거리를 저장

   - 초기에는 첫 정점의 거리는 0, 나머지는 무한대로 저장함 (inf 라고 표현함)

   - 우선순위 큐에 (첫 정점, 거리 0) 만 먼저 넣음

 

2단계: 우선순위 큐에서 추출한 (A, 0) [노드, 첫 노드와의 거리] 를 기반으로 인접한 노드와의 거리 계산

- 우선순위 큐에서 노드를 꺼냄

     - 처음에는 첫 정점만 저장되어 있으므로, 첫 정점이 꺼내짐

     - 첫 정점에 인접한 노드들 각각에 대해, 첫 정점에서 각 노드로 가는 거리와 현재 배열에 저장되어 있는 첫 정점에서 각 정점까지의 거리를 비교한다.

     - 배열에 저장되어 있는 거리보다, 첫 정점에서 해당 노드로 가는 거리가 더 짧을 경우, 배열에 해당 노드의 거리를 업데이트한다.

     - 배열에 해당 노드의 거리가 업데이트된 경우, 우선순위 큐에 넣는다.

       - 결과적으로 너비 우선 탐색 방식과 유사하게, 첫 정점에 인접한 노드들을 순차적으로 방문하게 됨

       - 만약 배열에 기록된 현재까지 발견된 가장 짧은 거리보다, 더 긴 거리(루트)를 가진 (노드, 거리)의 경우에는 해당 노드와 인접한 노드간의 거리 계산을 하지 않음

      

> 이전 표에서 보듯이, 첫 정점 이외에 모두 inf 였었으므로, 첫 정점에 인접한 노드들은 모두 우선순위 큐에 들어가고, 첫 정점과 인접한 노드간의 거리가 배열에 업데이트됨

 

 

 

3단계: 우선순위 큐에서 (C, 1) [노드, 첫 노드와의 거리] 를 기반으로 인접한 노드와의 거리 계산

- 우선순위 큐가 MinHeap(최소 힙) 방식이므로, 위 표에서 넣어진 (C, 1), (D, 2), (B, 8) (C, 1) 이 먼저 추출됨 (pop)

- 위 표에서 보듯이 1단계까지의 A - B 최단 거리는 8 인 상황임

  - A - C 까지의 거리는 1, C 에 인접한 B, D에서 C - B 5, A - C - B 1 + 5 = 6 이므로, A - B 최단 거리 8보다 더 작은 거리를 발견, 이를 배열에 업데이트

    - 배열에 업데이트했으므로 B, 6 ( A에서 B까지의 현재까지 발견한 최단 거리) 값이 우선순위 큐에 넣어짐

  - C - D 의 거리는 2, A - C - D 1 + 2 = 3 이므로, A - D의 현재 최단 거리인 2 보다 긴 거리, 그래서 D 의 거리는 업데이트되지 않음

4단계: 우선순위 큐에서 (D, 2) [노드, 첫 노드와의 거리] 를 기반으로 인접한 노드와의 거리 계산

- 지금까지 접근하지 못했던 E F 거리가 계산됨

  - A - D 까지의 거리인 2 D - E 3 이므로 이를 더해서 E, 5

  - A - D 까지의 거리인 2 D - F 5 이므로 이를 더해서 F, 7

5단계: 우선순위 큐에서 (E, 5) [노드, 첫 노드와의 거리] 를 기반으로 인접한 노드와의 거리 계산

- A - E 거리가 5인 상태에서, E에 인접한 F를 가는 거리는 1, A - E - F 5 + 1 = 6, 현재 배열에 A - F 최단거리가 7로 기록되어 있으므로, F, 6 으로 업데이트

  - 우선순위 큐에 F, 6 추가

6단계: 우선순위 큐에서 (B, 6), (F, 6) 를 순차적으로 추출해 각 노드  기반으로 인접한 노드와의 거리 계산

- 예제의 방향 그래프에서 B 노드는 다른 노드로 가는 루트가 없음

- F 노드는 A 노드로 가는 루트가 있으나, 현재 A - A 0 인 반면에 A - F - A 6 + 5 = 11, 즉 더 긴 거리이므로 업데이트되지 않음

6단계: 우선순위 큐에서 (F, 7), (B, 8) 를 순차적으로 추출해 각 노드  기반으로 인접한 노드와의 거리 계산

- A - F 로 가는 하나의 루트의 거리가 7 인 상황이나, 배열에서 이미 A - F 로 가는 현재의 최단 거리가 6인 루트의 값이 있는 상황이므로, 더 긴거리인 F, 7 루트 기반 인접 노드까지의 거리는 계산할 필요가 없음, 그래서 계산없이 스킵함

  - 계산하더라도 A - F 거리가 6인 루트보다 무조건 더 긴거리가 나올 수 밖에 없음

- B, 8 도 현재 A - B 거리가 6이므로, 인접 노드 거리 계산이 필요 없음.

 

>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계산 과정을 줄일 수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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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bit.ly/2FgOONG